실험실

실험실소개

구조실험실

구조역학의 이론 원리를 학습하고 재료역학적 이론을 바탕으로 한 각종 실험을 통하여 구조 재료를 이루고 있는 콘크리트 강재 등의 재료특성을 파악한다. 그리고 기능성을 확보한 구조물을 시공하기 위하여 구조해석방법, 설계 방법에 대하여 학습할 뿐만 아니라 시공된 구조물의 기능을 항상 확보하기 위한 보수 보강 등 유지관리에 필요한 학문을 연구하고 학습한다.

콘크리트의 특성을 연구하며, 교량의 자산관리 및 자전거 도로의 변화 및 개선 방안을 연구한다.

구조물의 화재에 대한 위험성을 분석하고 토목구조물이 이러한 위험에 대비하기 위한 기술을 개발한다. 화재나 폭발을 수치해석으로 시뮬레이션하고 구조물의 거동 및 안전성을 분석하여 일반사용자가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연구를 수행한다.

토목구조물(수소에너지 저장소 등)에 발생할 수 있는 폭발 사고 등에 대비하는 특수콘크리트를 개발하고 이러한 폭발사고를 수치해석으로 검증하여 사용자가 안전하게 구조물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연구를 수행한다.

 

 

담당교수
박철우 교수
전화번호
033-570-6518

토질실험실

지반공학(Geotechnical Engineering)은 인류의 문명시작과 더불어 인류가 쉼 없이 도전하였고 미래에도 도전하여야 할 학문분야로서 토목분야의 가장 핵심 부분 중 의 한 영역이라 할 수 있다.

현대 문명에 있어서 인간의 삶을 질 및 양적으로 풍요롭게 하여 주는 고속도로, 철도 및 고속철도, 공항의 활주로 및 각종구조물, Dam, 운하, 항만, 지하철, 터널 등의 토목 구조물들은 직접 지반 상에 또는 지중에 위치하게 되며 이들의 안정적 인 공용화를 위한 지반의 안정성에 대한 평가는 매우 중요한 점이다.

각종 구조물은 지반 또는 지중에 위치하게 될 때 지반에 응력을 유발 시키게 되는데 유발되는 응력상태의 변화는 기초지반 자체의 파괴 및 구조물의 파괴 또는 사용불능의 큰 문제를 야기 시킬 수 있다.

따라서 지반공학은 각종건설 행위 시 지반의 특성에 대한 이해와 지반에 가하여지는 응력 및 변형해석을 바탕으로 하여 각종건설공사의 과학적이고 안정적이며 경 제적인 접근을 가능케 하는 토목공학 학문의 한 분야이다. 본 연구실에서의 주된 활동은 사면활동, 연약지반, 특수 토압, Pile 등을 그 대상으로 진행하여 왔으며 향후 연구영역을 확대하여 다양한 지반 문제를 접하며 이를 극복하고자 한다.

흙의 각종 토성시험, 역학시험, 지반 Modeling으로서 유한차분을 이용한 수치해석, 사면안정해석 등으로 지반의 거동해석에 대한 이해와 현장의 계측기를 사용 지반거동을 파악하는 등 다양한 지반문제를 접하여 이를 전문 학술 논문지에 게재 및 발표 등의 활동을 한다.

담당교수
반호기 교수
전화번호
033-570-6510